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똥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와 방귀를 참으면 일어나는 일

by 코코엄마 2022. 8. 4.
728x90
반응형

대변은 냄새나고 더럽다고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대화중이나 식사시간에는 대변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예의입니다. 그러나 대변은 배출되지 않으면 건강에 이상이 생길 정도로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수분과 수화 효소 이외에 장벽의 상피세포와 담즙 등이 더해지고, 주로 소장에서 소화와 흡수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남은 성분이 대장으로 이동해 대변의 원형이 됩니다. 

 

대장으로 간 대변의 원형이 제대로 된 대변이 되려면 두 번의 중요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첫째 대장에 살고 있는 장내 세균이 작용해 남은 영양소를 분해하는 것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가스가 바로 방귀입니다. 특히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림토판이 장내 세균으로 분해되어 생기는 스카톨과 인돌이 냄새를 이르킵니다. 즉, 대변과 방귀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장내 세균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대장에서 대변의 원형에 남아 있는 수분을 더 흡수해 딱딱한 대변을 만드는 것입니다. 소장에서 대장으로 올 때 수분이 1.2L 정도 남아있는데, 이 상태로 항문을 통해 배출되면 설사가 됩니다. 그래서 대변의 원형을 항문으로 이동시키는 동안 수분을 흡수합니다. 대변을 참으면 지나치게 수분이 흡수되어 딱딱해지므로 배출하기가 어려운 상태가 되는데 이런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을 변비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방귀를 참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참은 방귀는 대장으로 흡수되어 혈액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몸 안을 돌아 일부는 소변에 녹아들거나 날숨을 통해 입으로 나갑니다. 체내를 한 번 돌았기 때문에 방귀는 아니지만 입을 통해 나갈 때 가끔 냄새가 나기도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