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슬픈 감정이 몸에 끼치는 영향

by 코코엄마 2022. 7. 25.
728x90
반응형

슬픔은 보편적인 현상이며 우리 모두의 삶에서 경험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스트레스가 몸과 마음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가중될 수 있다는 것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슬픔의 메커니즘은 여전히 수수께끼에 싸여 있습니다.

 

슬픔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관찰되는 특정한 생리적, 행동적, 정서적 반응이 있습니다. 슬픔이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게 다음과 같습니다.

 

면역 체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슬픔은 심리적 뿐만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슬픔에 잠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면역 체계가 약하고 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스트레스는 신체의 염증 수치 상승, 면역 세포 유전자 발현 부적응 및 항체 반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슬픔은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슬프면 때때로 마음이 아프다고 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슬픔은 심혈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타코 츠보 심근병증이라고 하는 상심 증후군은 사회적 상실 및 사별과 같은 갑작스러운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가역성 심장 질환입니다. 그 증상은 흉통과 숨 가쁨을 포함하여 심장 마비의 증상과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동맥이 막히거나 심장 조직에 손상이 있다는 징후는 없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슬픔이 우리를 질병에 취약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는 것입니다. 뇌가 스트레스를 감지하면 일련의 호르몬이 혈류로 방출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슬픔에 대한 심리적 측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또한 시스템 전체에 걸쳐 코르티솔 및 에피네프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치솟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만성적인 문제로 발전하면 결국 신체의 다양한 감정적, 신체적 불균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슬퍼하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눈물로 슬픔을 표현합니다. 또 어떤사람들은 평정을 유지하려고 애쓰면서 최대한 억누르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역설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표현 억제는 슬픔을 느끼는 사람들 사이에서 감정적 고통을 높이고 원치 않는 생각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에 더 많은 염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려울 수 있지만 사람들이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슬픔을 인정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건강에는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